* Data -> Information -> Knowledge

 

* Data : 어떤 사건이나 물건의 성격을 설명하는 가공되지 않은 사실들

 

* Information : 자료가 의미 있고 쓸모 있는 맥락으로 변환된 것

 

* Knowledge : 정보와 지능을 결합함으로써 개인의 지적 자원을 만들어낼 수 있는 기술, 경험, 그리고 숙련을 말함

 

* BI (Business Intelligence)

   - 기업이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위해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과 기술의 집합
   - 공급자, 소비자, 경쟁자, 동업자, 산업 같은 다양한 원천에서 구해진 정보
   - 전략적 의사결정을 위해 패턴, 추세 그리고 관계를 분석한 것

 

* Competitive Advantage (경쟁우위)

   -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의 경쟁자들이 제공하는 비슷한 제품이나 서비스보다 소비자가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특징

 

* Porter’s Five Forces Model

   – 한 기업이 자신이 속한 산업에서 어느 정도의 이익을 얻을 수 있는가 평가

 

     1) Buyer Power

        - 구매자가 제품을 사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가격에 영향력을 행할 수 있는 능력
        - 약할수록 기업은 좋다.
        - 해결방안 : 전환비용 조작, 우수 고객 관리 프로그램
     2) Supplier Power

        - 공급자가 제공하는 것의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능력
        - 약할수록 기업은 좋다.
        - 해결방안 : 대체재
     3) Threat of substitute product or services

        - 해결방안 : 전환비용 생성을 통해 약화시킬 수 있다.
     4) Threat of new entrants

        - 해결방안 : Entry barrier의 형성을 통해 방어할 수 있다.
     5) Rivalry among existing competitors

        - 해결방안 : 제품차별화

 

* 포터의 3가지 시장 진입 전략

   – 비즈니스 핵심 분야 발견을 위해

      1) 폭넓은 원가 주도형 전략

          - 광범위한 상품을 저가에 공급
      2) 폭 넓은 차별화 전략

          - 광범위의 차별화된 제품을 고가에 공급
      3) 집중 전략

          - 특정한 제품을 낮은 가격에 공급

          - 차별화된 제품을 고가에 제공

 

* Switching Cost

   - 소비자가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로 돌아서는 걸 망설이게 만드는 가격




* CSF (Critical Sucess Factor) 

   - 기업이 그들의 목표와 주안점을 달성하고 그들의 전략을 적용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조치들
   - 1개의 CSF는 1개 이상의 KPI를 가질 수 있다.
   - 예 : 경쟁 우위들을 유지하는 것, 제품 원가를 감소하는 것 등

 

*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 기업이 CSF들을 어느 정도 달성하고 있는가를 평가하기 위해 이용하는 수량화 될 수 있는 척도들
   - 예 : 직원들의 이직률 / 반품되는 제품의 수 / 신규 소비자의 수 등 

 

* Efficiency MIS metrics
   - 작업처리율, 처리속도, 시스템가용성, 정보정확도, 응답시간 등과 같이 MIS 자체의 성능을 측정
   - Efficiency = 기업이 자원을 최적의 방법으로 쓰는지에 초점(과정에 초점)
   - Input -> Process -> Output

 

* Effectiveness MIS metrics

   - 사용 성, 고객만족도, 고객 전환율, 재무 측면과 등과 같은 것들이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활동들에 끼치는 영향을 측정
   - Effectiveness = 기업이 그들의 목적과 목표를 얼마나 잘 달성하는지에 초점(결과에 초점)
   - Output -> Outcome -> Performance 

 

* Benchmarking
   - 시스템의 결과를 계속적으로 측정하고 최적의 시스템 성과와 비교하여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대책, 과정 등을 발견, 확인하는 과정

 

* TPS (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 조직 내 운영 수준을 지원하는 기본적인 비즈니스 시스템(가공 없이 사실에 기초해 이용)
   - 예 : 급여 처리 시스템, 주문 입력 시스템 등의 운영 회계 시스템
   - CRUD : Create, Read, Update, Delete를 통해 생산되는 정보

 

* DSS (Decision support System)

   - 관리자와 비즈니스 전문가들이 기업 내부와 외부에서 얻은 많은 양의 자료를 검토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 한 번 가공된 정보를 입력받아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화를 시켜 이용
   - 입력 : TPS에서 가공된 최종결과

 

* EIS (Executive Information System)

   - 비즈니스 전략의 불확정성과 복잡성 때문에 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BI와 지식을 필요로 함
   - 조직의 고위 임원들에게 판단력, 평가, 통찰력을 필요로 하는 비구조적인 장기적, 비일상적 의사결정들을 지원하는 전문화된 DSS
   - TPS에서 나온 정보를 기반으로 하고, 외부 데이터를 포함하여 의사결정에 필요한 지식이 도출됨 (DSS와의 차이점)

 

* Granularity (입상도)

   - 의사결정 프로세스에서의 세부사항 정도의 수준
   - 입상도가 작을수록 자료의 세부사항 정도의 수준이나 세밀함이 깊어진다

 

* Digital Dashboard

   - EIS는 최고 경영진과 시스템과의 커뮤니케이션 없이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시각화를 사용하는데, 시각화를 위한 도구
   - 정보들을 필요에 따라 가공함으로써 KPI와 CSF를 추적한다.
   ㅇ 통합 : 관련 정보를 그룹으로 정리하고 집약하는 것
   ㅇ 드릴다운 : 자세한 세부사항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
   ㅇ 슬라이스 앤 다이스 : 정보를 다른 단면에서 볼 수 있는 능력

 

* OLAP (OnLine Analytical Processing)

   - 전략적 의사결정을 보조하기 위해 정보를 처리하여 BI를 만들어 내는 것

 

* What-If Analysis

   - 제시된 해결안에 어느 한 가정이 달라지면, 어떤 변화가 있는지를 분석
   - 민감도 분석의 일종으로 1개 이상의 변수 값을 변화시켰을 때 결과 값 or 다른 변수 값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방법

 

* Sensitivity Analysis

   - 한 변수 값이 조금씩 변함에 따라서 다른 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 Goal-Seeking Analysis

   - 기대 산출 목표 달성에 필요한 투입량을 탐색
   - What-if와 달리 한 변수의 목표 값을 설정하고 나서, 목표에 도달할 때 까지 다른 변수들을 반복적으로 변경해 나간다.

 

* Optimization Analysis

   - 목표 탐색 분석에 연장선상에 있는 것으로, 특정한 제약 조건하에 다른 변수들을 반복적으로 바꾸어 목표 변수의 최적 값을 찾는다.

 

* BP (Business Process)

   - 특정한 과업을 수행하는 일련의 표준화된 활동들

 

* Customer-facing Process (Front-Office Process)

   - 소비자가 눈으로 서비스를 볼 수 있는 프로세스
   - 조직의 외부에 있는 소비자가 받을 제품 혹은 서비스로 귀결됨
   - 주문 충족하기, 소비자와 소통하기, 영수증 청구하기 등

 

* Business-facing Process (Back-Office Process)

   - 고객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프로세스
   - 조직 외부의 소비자들에겐 보이지 않지만 비즈니스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필수적
   - 일별 계획 세우기, 수행성과 피드백과 보상주기, 자원 할당하기 등

 

* BPM (Business Process Management System)

   - 사람 간 작업흐름과 시스템 간 커뮤니케이션 모두를 포함하는 Process를 평가하고 개선
   - 조직의 경계를 넓힐 수 있는 자동화된 시스템을 만들고, 적용하고 모니터하는 방법



* Digital Darwinism
   - 정보화 시대의 생존에 필수적인 새로운 요구에 적응하지 못하는 조직은 멸종할 운명임을 시사

 

* Digital Divide
   - 새로운 정보 기술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자와 그렇지 못한 자 사이에 경제적, 사회적 격차가 심화되는 현상

 

* Failover
   - 메인서버가 다운되었을 때 사용자들이 자동적으로 바로 보조서버, or 백업 서버로 연결되는 것 (속도는 빠르지만, 비용도 많이 든다)

 

* Failback
   - 메인 서버가 복구되었을 때 보조서버로부터 업무를 이어받아 다시 시작하는 것

 

* Hot Site
   - 재난 발생 시에 회사가 이동해 가서 바로 업무를 재개할 수 있는, 별도의 완전하게 갖춰진 시설

 

* Cold Site
   - 컴퓨터 장비가 설치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재난 발생 후에 고용인들이 이동할 수 있는 별도의 시설

 

* Warm Site
   - 설치를 하고 구성을 하긴 해야 하지만 그래도 컴퓨터가 갖추어진 별도의 시설

 

* Disaster Recovery Cost Curve
   - 시간의 경과에 따른 조직의 재난 복구 비용을 도표화한 것

 

* BCP (Business Continuity Plan)
   - 재해나 광범위한 파괴 이후에 기업이 어떻게 중요한 업무와 시스템을 복구하고 파괴이전의 상태를 이어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것
   - 비상상황 통보 시스템 등이 있음



* 전사적 시스템 (Enterprise System)
   - 기업의 업무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위한 전사적 지원과 자료 접속 제공
   - 고객 정보를 기업 전체에서 관리

 

* EAI (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 독립적인 기업 시스템들을 통합하기 위한 계획, 방법, 도구들을 연결
   - 레거시 시스템이 기업의 새 BP의 형태에 얼마나 잘 들어맞는지 검토하고, 기존의 자료를 어떻게 재사용 할 수 있을지 고안

 

* 공급사슬 (Supply Chain)
   - 원자재 및 제품 획득과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관련된 모든 부분들로 구성

 

* SCM (Supply Chain Management)
   - 전체 공급 사슬의 효율성과 기업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공급 사슬 안의 활동들 사이의 정보 흐름을 관리하는 것
   - 공급 사슬의 모든 참여자들 사이의 긴밀한 절차 , 정보 연결, 통합을 구축
   - 포터의 5가지 경쟁 요인에 끼치는 영향

      1) 구매자의 힘을 줄여준다.

      2) 공급자의 힘을 줄여준다.

      3) 대체 제품이나 서비스의 위협을 줄이기 우해 구매자의 전환비용을 증가시킴

      4) 새로운 경쟁자가 들어오는 것의 위험성을 줄이도록 진입 장벽을 생성

      5) 비용 우위를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효율성을 높인다.
   - 이점 : 향상된 가시성, 이윤증가

 

* 채찍효과 (Bullwhip Effect)
   - 잘못된 제품 수요 정보가 공급 사슬을 통해 한 파트너에서 다른 참여자들에게로 퍼져나가면서 왜곡되고 증폭되는 것

 

* 고객 관계 관리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기존 고객을 유지하며 기업의 수익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 고객의 쇼핑과 구매 행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 특정 고객과 신뢰 관계를 구축할 기회를 갖게 된다.
   - 이점

      1)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고객의 필요를 지원

      2) 고객의 필요에 맞는 특수한 마케팅 전략을 설계

      3) 고객 각자의 구매 선호와 쇼핑 행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 교차 판매 (Cross-Selling)
   - 한 상품을 구입한 고객이 연관된 다른 상품도 구매하도록 하는 것이다.

 

* 상향 판매 (Up-Selling)
   - 특정한 상품 범주 내에서 상위의 상품의 구매를 유도하는 것을 말한다.


* 전사적 자원 관리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조직 내의 모든 부서와 전 기능을 하나의 IT 시스템으로 통합하여 종업원들이 기업 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전사적인 차원에서

     보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한다.
   - 비즈니스 운영들 간의 일관성 유지
   - 제품과 서비스를 계획하고, 조달하고, 제작하고, 배달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자원들을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통제할 수 있게 한다.


* ERP 1세대
   - 재고 주문과 제품 배송과 같은 후방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다룸
   - 자동화를 통한 제조 과정 개선에 초점을 맞추었다.

 

* ERP 2세대
   - 전방 작업들로 그 범위를 확장하여 주로 마케팅과 판매를 포함하는 고객 이슈들에 초점을 맞추었다.

 

* ERP 3세대 (ERP-II)
   - 모든 참가자들을 가치 사슬에 참여시키기 위해 인터넷을 이용하여 전사적 관점을 채택하여 기업이 기능 수준에서 경쟁할 수 있다.
   - 핵심 ERP 컴포넌트 / 확장 ERP 컴포넌트

 

* core ERP components
   - 조직의 내부 활동에 초점을 두고 있다.
   - 회계 및 재무 ERP 컴포넌트 (accounting/finance ERP components)
   - 생산 및 자재관리 ERP 컴포넌트 (production/material management ERP components)
   - 인적 자원 ERP 컴포넌트 (human resource ERP components)

 

* extended ERP componets
   - 조직의 외부 활동에 초점을 두고 있다.
   - 인터넷 기반으로 조직 외부의 고객, 공급자, 기업 파트너 등과의 상호작용
   -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ERP 컴포넌트 (Business intelligence ERP components)
   - 고객 관계관리 ERP 컴포넌트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ERP components)
   - 공급 사슬 관리 ERP 컴포넌트 (supply chain management ERP components)
   - e-비즈니스 ERP 컴포넌트 (e-business ERP components)

 

* 균형 성과표 BSC (Balanced Score Card)
   - ERP 성공을 측정하는 최선의 방법
   - 기업이 전략을 실행 가능한 과제들로 전환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관리 도구
   - 학습과 성장 관점
   -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
   - 고객 관점
   - 재무적 관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