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은 제품이 아니라 인식의 싸움이다. 마케팅은 그런 익식을 다루어가는 과정이다.
1. The Law of Leadership / 리더십의 법칙
- 더 좋기보다는 최초가 되는 편이 낫다
: 소비자의 마음 속에 가장 먼저 자리 잡기 때문에(물론, 시기가 맞아야 한다) , 꼭 그렇지는 않다.
2. The Law of Category / 영역의 법칙
- 어느 영역에서 최초가 될 수 없다면, 최초가 될 수 있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라
: 신제품이 어느 면이 경쟁사보다 우월한가?보다는 어떤 점(영역)에서 최초인가?
3. The Law of Mind / 기억의 법칙
- 시장에서 최초가 되기보다는 기억 속에서 최초가 되는 편이 낫다
: 아이디어와 구상을 소비자의 기억 속에 들여놓는 것이 중요하다
('돈'으로 마케팅하는 방법도 있지만, 애플은 단순한 '이름'으로 효과를 거두었다)
4. The Law of Perception / 인식의 법칙
- 마케팅은 제품의 싸움이 아니라 인식의 싸움이다.
: 소비자들이 갖는 생각이 중요하다.
everybody knows 원칙 - 자신의 인식을 활용하지 않고 다른 사람이 현실을 인식한 내용을 기반으로 구매결정을 한다
5. The Law of Focus / 집중의 법칙
- 마케팅에서 가장 강력한 개념은 소비자의 기억 속에 하나의 단어를 심고 그것을 소유하는 것이다.
: 리더가 아니라면, 제품의 범위를 좁혀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단순하고 효율적인 단어)
6. The Law of Exclusivity / 독점의 법칙
- 소비자의 마음 속에 심은 단어를 두 회사가 동시에 소유할 수는 없다.
7. The Law of Ladder / 사다리의 법칙
- 사다리의 어떤 디딤대를 차지하고 있느냐에 따라 구사할 전략은 달라진다.
: 소비자의 마음속에는 구매결정을 할 때 사용하는 서열등급이 있다.
작은 사다리의 첫 번째보다 큰 사다리에서 세 번째가 되는 편이 나을 수 있다.
8. The Law of Duality / 이원성의 법칙
- 장기적으로 볼 때, 모든 시장은 두 마리 말이 달리는 경주다.
: 꼭 그렇지만은 않다.
9. The Law of Opposite / 반대의 법칙
- 당신이 2위 자리를 겨냥하고 있다면, 당신의 전략은 리더 브랜드에 의해 정해진다.
: 좋아지기 보다는 달라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10. The Law of Division / 분할의 법칙
- 시간이 지나면서 영역은 나뉘어 둘 또는 그 이상이 된다.
: 신규 영역마다 다른 브랜드 명을 붙일 수 있다
11. The Law of Perspective / 조망의 법칙
- 마케팅 효과는 오랜 시간에 걸쳐 발효된다.
: 장기적 효과와 단기적 효과의 반응이 다를 수 도 있다
12. The Law of Extension / 라인 확장의 법칙
- 회사 내부에는 브랜드의 자산을 확장시키려는 거역하기 힘든 압력이 존재한다
: 새로운 브랜드를 출시하기 보다는 고품질의 브랜드명을 강화하고 확장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13. The Law of Sacrifice / 희생의 법칙
-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무언가를 포기해야 한다.
: 희생의 대상에는 제품 라인, 표적 시장, 부단한 변화 3가지가 있음
14. The Law of Attributes / 속성의 법칙
- 어떤 속성이든 반대되면서 효과적인 또 다른 속성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 포착한 다른 속성의 가치를 극대화해 시장점유율을 높여야 한다
15. The Law of Candor / 정직의 법칙
- 스스로 부정적인 면을 인정하면 소비자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려줄 것이다.
: '정직'의 목적은 당신이 소비자를 설득할 '혜택'을 구축하려는 것이다.
16. The Law of Singularity / 단일의 법칙
- 어떤 상황에서든 하나의 단일 행동만이 실제적인 결과를 창출한다.
17. The Law of Unpredictability / 예측 불가의 법칙
- 경쟁자의 계획을 예측하지 못하면,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
: '변화'는 쉽지 않지만, 예측 불가능한 미래를 다룰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18. The Law of Success / 성공의 법칙
- 많은 경우 성공은 자만심을 낳고, 자만심은 실패를 낳는다.
: 현명한 마케터는 소비자가 생각하는 방식으로 사고할 줄 아는 능력을 갖고 있다.
19. The Law of Failure / 실패의 법칙
- 실패는 예상되고 또 받아들여져야 한다
: 실패는 되도록 빨리 인정해서 손실을 줄이는 것이 좋다.
20. The Law of Hype / 과장의 법칙
- 상황은 언론에 나타난 것과 정반대인 경우가 많다.
21. The Law of Acceleration / 가속의 법칙
- 성공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은 유행이 아닌 트렌드를 기반으로 한다.
: 장기적 트렌드에 올라타라
22. The Law of Resources / 재원의 법칙
- 충분한 자금 없이, 아이디어는 실행에 옮겨질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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