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별

- 가솔린

: 휘발유

: 디젤에 비해 소음과 진동이 적음

: 연비가 비교적 나쁨

- 디젤

: 휘발유에 비해 저렴

: 저속 토크가 강함

: 엔진의 진동과 소음이 큼

: 가솔린에 비해 투입되는 부품이 많아 비쌈

- LPG

: 연료비가 저렴

: 오염물질, 미세먼지 등의 배출이 적음

: 출력이 약하고, 폭발에 대한 위험성이 있음

- 하이브리드

- 전기

- 수소




연료분사방식에 따라

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 실린더 내부의 인젝터가 연료를 직접 분사

- 높은 마력과 토크를 얻을 수 있으며, 연비와 출력이 비교적 높음

- 소음과 진동이 다른 가솔린 엔진보다 큼

- 구조가 복잡

MPI

- 실린더 밖에서 먼저 공기와 혼합한 뒤, 연료를 주입하고 폭발시키는 방식

- 출력이나 연비가 GDI 비해 낮지만, 진동과 소음이 적고 내구성이 좋음

- 구조가 단순



CRDI

- 직분사 방식의 디젤 엔진

- 연료 효율이 높으며, 오염물질 배출이 적음



실린더 배열에 따라

직렬엔진 (in Line)

- 엔진과 실린더를 한줄로 늘어놓은 형태

- 4기통의 경우, I 나 L 을 따와 I4, L4 등으로 표기

- 설계가 단순하고 제조비용이 적고 정비가 편함

- 배기량이 늘어나면 길어짐


V 형 엔진

- 실린더가 V자 보양으로 지그재그 형태의 배열

- 무게 중심이 직렬엔진에 비해 낮음


W형 엔진

수평대향 (박서형)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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