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식 : 2020년형
- 구입시기 : 2019년 11월 (당월 생산)
- 트림 : RE
- 인테리어 (외장 / 내장) : 어반 그레이 / 시에나 브라운 (가죽 퀼팅)
- 옵션 : 드라이빙 어시스트 패키지 II, S-Link 패키지 II

- 전장 : 4,850 mm
- 전폭 : 1,870 mm
- 전고 : 1,460 mm
- 최대출력 : 150hp


* 리뷰

사회 초년생 첫 차로 구입했습니다. 운전 경험이 별로 없어서 다른 차들과 비교는 어렵습니다~

    > 디자인
        : LED 라이트가 많이 사용되어 있으며 외부 디자인이 멋있음
          (2021년 형 F/L 에는 Dynamic Turn Signal 들어갔던데 부럽.....)
        : 다이아몬드 패턴 그레인과 더불어 시에나 브라운 내장 컬러 색상이 예쁨

    > 승차감
        : 기본적으로 승차감이 딱딱하다 (= 부드럽지 않다, 토션빔 구조와 별개로. 2021년 F/L 에서는 나아졌다고 하던데....)
        : 후륜 서스펜션 토션빔으로 인해 사선으로 노면이 고르지 못한 길을 가거나 방지턱 등을 넘는 경우 흔들림이 좀 느껴짐
        : 흔히, 뒷자석은 더 안 좋다고 하는데 안 타봐서 모르겠음

    > 정숙성
        : 도로 주행에서는 방음이 잘 되지만, 고속 주행 시 (130km/h ~), 풍절음이 발생함

    > 연비
        : 고속 주행 시, 11km/l 이상으로 괜찮음
        : 도심 주행만 하는 경우 약 5~7km/l 정도로 상당히 좋지 않음 (출퇴근 시)

    > 주행능력
        : 고속으로 주행 시, 롤링 현상이 없어서 착 달라붙어 안정감이 느껴짐
        : 스포츠 모드로 주행 시, 쫀쫀함과 스포티함을 잘 느낄 수 있음
        : 치고나가는 힘이 약간 부족함 (150마력, 2019년 형까지 판매하던 터보 모델의 경우 190마력이었음)
        : 도심 주행 시, 정차 후 출발 시 속도가 천천히 증가하다가 뒤늦게 쭉 올라감

    > 운전조작/편의
        : 기어 변속약간의 딜레이가 있음 (현기차 타던 습관으로 빠르게 변속하, D에서 후진하고 R에서 전진하는 현상이 발생함 - 적응하면 괜찮음....)
        : 현기차와 다르게 약간의 경사가 있는 곳에서 정차 후 출발 시, 어가 D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뒤로 밀림릴때가 있음
         
   (브레이크를 2초 정도 조금 깊게 밟고 있어야 경사로 밀림 방지 동작함 - 적응하면 괜찮음....)
        : 저속에서 꿀렁임 현상이 있음 (변속 될 때, 덜컹 거리는 느낌이 있음)
            (위 3가지 문제는 수동 기반의 DCT 미션 특성이라고 함)
        : 대쉬보드가 높고 시트 포지션이 낮아서 시야가 많이 가림
        : 크루즈 컨트롤/스피드 리미터 버튼이 센터 콘솔 앞에 있어서 불편함 (가끔 사용하지만)

    > 편의/시스템/기타
        : 트렁크가 넓다
        : 공조기 버튼이 없어서 불편하다고 하는데, auto 로 해놓고 온도만 조절해도 되어서 크게 불편한지 모르겠음
          (2021년 F/L 에서는 물리 버튼 방식으로 개선되었다고 함)
        : 핸드폰 거치대 설치하기 불편한 구조
        : 컵 홀더 구멍이 작다
        : 차선이탈방지가 아닌 경고 시스템이라 살짝 아쉬움 (2021년 F/L 에서는 추가되었다고 함)
        : 긴급제동시스템이 완전 정지가 아니라 감속시키는 부분이 아쉬움
        :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의 경우, 40km 이하로 가면 종료됨 (2021년 F/L 에서는 개선되었다고 함)
        : 르노삼성차라서 감가상각이 현기차에 비해 크다
        : 주유구가 우측에 위치하고 있어서 좀 더 편리하다

* 총평
    > 디자인 : ★★★★☆
    > 주행성 : ★★★★
    > 승차감 : ★☆
    > 정숙성 : ★★☆
    > 편의성 : ★★★

    - 같은 가격대의 세단으로는 다시 돌아가도 (디자인 때문에) 재구매 할 것 같다 vs 소나타 8세대, K5 3세대, 더 뉴 말리부
    - 혹은 더 값 비싼 차량 구매와 저울질 할 것 같다


* 상세 Spec

    > 파워트레인
        : 2.0 GDe 엔진
        : 7단 EDC 변속기 (수동모드 지원)
        : 오토 스탑/스타트 시스템

    > 안전
        : 앞좌석 에어백(운전석/동승석 듀얼 스테이지 스마트 에어백 시스템)
        : 사이드(앞)/ 커튼에어백
        : 차체자세 제어장치 (ESC)
        : 경사로 밀림방지장치 (HSA)
        : 타이어 공기압 자동감지 시스템 (TPMS)
        : EBD-ABS (BAS 내장)
        : 급제동 경보 시스템 (ESS)
        : 사각지대 경보 시스템 (BSW)
        : 운전피로도 경보 시스템 (UTA)
        :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E-PKB)
        : 4륜 디스크 브레이크 (프런트 벤틸레이티드)
        : 충돌감지 도어록 해제장치
        : 차속감응 오토도어록
        : 앞좌석 3점식 시트벨트(듀얼 프리텐셔너/로드리미터/리마인드 경고 기능/높이 조절장치 포함)
        : 뒷좌석 3점식 시트벨트
        : ISOFIX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 (AEBS)
        : 차간거리 경보 시스템 (DW)
        :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 (LDW)

    > 외관
        : 18" 투톤 알로이 휠 & 245/45R 18 인치 타이어
        :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
        : LED 주간 주행등
        : LED 방향 지시등 (전방)
        : LED PURE VISION 헤드 램프
        : LED 전방 안개등 (코너링 기능 포함)
        : 3D 타입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차폭등, 제동등, 방향지시등 적용)
        : LED 보조제동등
        : LED 방향지시등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
        : 퍼들 램프
        : 그립타입 아웃사이드 도어핸들 (크롬&바디컬러)
        : 비노출형 머플러
        : 차음/열차단 윈드 쉴드 글라스

    > 내장
        : 블랙 인테리어
        : 고급형 클러스터 (7"/컬러 TFT LCD/디스플레이 가변형)
        : 앰비언트 라이트
        : 다이아몬드 패턴 그레인
        : 알루미늄 키킹 플레이트
        : 가죽 스티어링 휠
        : 앞좌석 프레스티지 헤드레스트
        : 앞좌석 풋웰 램프
        : 뒷좌석 분리형 헤드레스트
        : 뒷자석 암레스트 (스키스루 포함)
        : 블랙 헤드라이닝
        : 퀼팅 가죽 시트 (시에나 브라운)
        : 맵 램프/LED 룸램프
        : 선바이저 (거울/조명)
        : 가죽 변속기 노브
        : 글러브 박스
        : 센터콘솔 박스
        : 도어포켓 (앞/뒤)
        : 선글라스 케이스

    > 편의
        : 랙 구동형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 (R-EPS),
        : 에코 모드 시스템
        : 후방 경보 시스템
        : 헤드 램프 에스코트 기능
        : 오토라이팅 헤드 램프
        : 레인센싱 와이퍼
        : 아웃사이드 미러 (전동조절 / 자동접이 / 열선 기능 / 메모리/후진 자동각도조절 기능 포함)
        : 후방 카메라
        : 앞좌석 원터치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 앞좌석 통풍 시트
        : 앞좌석 열선 시트
        : 뒷자석 열선 시트
        : 운전석 매뉴얼 시트 높이 조절장치
        : 운전석 파워 시트 (이지 엑세스 / 메모리 / 마사지 기능 / 전동식 요추 받침장치 / 틸팅 기능 / 매뉴얼 쿠션 익스텐션 포함)
        : 동승석 파워 시트 (이지 엑세스 / 마사지 기능 / 전동식 요추 받침 장치 포함)
        : 동승석 매뉴얼 시트 높이 조절장치
        : 수동식 틸트/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 열선 스티어링 휠
        : 전방/측방 경보 시스템
        : 주차 조향보조 시스템 (EPA)
        : 원터치 트리플 턴 시그널
        : 전자식 트렁크/연료주입구 열림장치
        : 매직 트렁크
        : 트립 컴퓨터
        : 인텔리전트 스마트카드 시스템 (버튼 시동/1열 매직핸들/오토 클로징/정전식 터치 잠금)
        : 타이어 리페어 키트
        : 하이패스 시스템 (ETCS)
        : 전자식 룸미러 (ECM)
        : 뒷좌석 12V 파워 아웃렛
        :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ACC)
        : 스피드 리미터
        : Multi-Sense (드라이빙 모드 통합 제어 시스템, 5모드 : Comfort/Sport/Eco/Neutral/Personal)
        : 웰컴 시스템
        : 오토매틱 하이빔 (AHL)
        : 헤드업 디스플레이 (HUD)

    > 멀티미디어
        : S-Link 8.7" 미러링 시스템 (8.7"/컬러 TFT LCD/정전식 터치스크린/애플 카플레이 &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지원)
        : Bose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13 스피커
        : CD 플레이어
        : 2 포트 USB (iPod)단자
        : 블루투스 핸즈프리 (오디오 스트리밍 가능)
        : 스마트폰 음성인식 기능
        :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컨

    > 공조 시스템
        : 좌/우 독립 풀오토 에어컨 (상시 습도조절 기능)
        : 컴바인드 에어 필터
        : 리어 에어 벤트
        : 이오나이저
        : 실내 자동탈취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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