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간이 가진 소통 도구인 말과 글과 몸짓이 신비로운 상징체계이기 때문이다.
논리가 그 신비스러움을 최소화하는 방식이라면 스토리는 최대화하는 방식이다.
* 현대적인 광고는 시대정신을 얼마나 담고 있는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압이 아니라 자발적인 참여가 중요하고, 시스템이 아니라 관계가 중요하다
* 대중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대중의 참여를 바라고, 대중의 공감(설득이 아니라)을 얻으려는 적극적인 예술 작품들이다
* 관객의 감정을 제대로 읽고 끌어가되 그 속에 빠져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 요즘 CEO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되지 않으면 망합니다.
* 광고회사에는 생산 라인이나 널따란 공간, 시설 같은 것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냥 생각할 줄 아는 사람만 있으면 됩니다. 생각을 만들고, 생각을 파는 것이 광고회사거든요
* 소통은 내가 가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오게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 광고를 통해 상품의 개념을 파는 것이 아니라 상품의 철학을 판다
광고는 마케팅을 위한 설득 커뮤니케이션이 아니라 참여 커뮤니케이션이다
* 어떤 광고가 성공한다면 그 사회가 그 광고의 메시지에 공감을 한 것이다
* 천재란 2000번 실패해도 다시 시작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며, 창의성은 2000번 실패한 뒤에 얻을 수 있는 빛과 같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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